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툰렌더링 공부

기사 #2

by IX. 2022. 7. 13.

7.13

일단 컬러맵 정리

프로세스 정립한다고 또 한 삽질.

 

머리 셰도우맵 쉽게 그리기.

 

1. 블렌더에서 대강 페인트한다.

2. 포토샵으로 가져와 ColorRange로 명암부분만 레이어로 떼어낸다.

3.영역을 선택하고 패스화 시킨 후,

4. 그대로 칠하면 모양이 단순해진다.

5. 머리카락 부분을 떼어 유니티로 가져가서 SDF맵화 시킨다. 또는 포토샵에서 Stroke 기능으로 해결할 수도 있다. 하나를 제작할 땐 가우시안 블러를 썼는데 경계선 처리가 아주 후지다. 쓰지 말 것.

뾰족한 부분처리를 포토샵이 더 잘하는 것 같다. 기분탓이겠지만...

6. 이제 셰이더에 적용해주면 끝.

 

맷캡부분을 몇번 고치는 건지 모르겠어.

7.14

중간샷

별다른 건 없이 계속 노가다

 

크리즈 라인을 더 깔끔하게 정리

7.18

디테일 추가, 추가,추가

셰이더의 Outline항목은 제거.

SDF는 압축해서 쓸 일이 없고, 아웃라인은 해상도로 커버가 된다.

음. 결국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네? 라고 한다면 또 그건 아닌게 셰도우맵은 잘 구워준다. 원래 그렇게 쓰라고 만든 놈은 아닐테지만...

 

7.20

얼굴 모핑 작업을 할 때 본을 심어서 기본을 만든 후, 세부조절을 해야 편하다는 건 전에 깨달은 바 있는데,

그렇다면 리깅을 좀 더 쉽게할 수는 없는가? 싶어서 전에 눈여겨봐두었던 Set Weight Tools애드온을 설치했다.

주소는 여기

https://bartoszstyperek.gumroad.com/l/weight_paint_tools?recommended_by=library 

 

Weight Paint Tools

Addon for Blender 2.9 and 3.0 containing tools for simplifying workflow in blender weight paint mode. Useful for riggers, animators and character artist but not only.easy menu for applying weights to vertices - with properly working symmetry and auto norma

bartoszstyperek.gumroad.com

좋다는 소문듣고 왔는데, 아직 숙련이 필요해 보인다.

기본 페인트방식이 꽤 좋기 때문에, 이를 보강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듯.

그래서 이걸 공부한다고 또 한나절.

 

본을 심는 것으로도 완전히 깨끗한 모델링을 얻기 힘들다는 결론을 얻었다.(실컷 공부해놓고)

때문에 이번엔 '눈을 감은 모델'을 아예 따로 만들어서 스냅하는 방식으로 셰이프키를 만들었는데,

이 방법이 시간은 오래걸리지만, 확실한 결과물을 보여준다.

 

오늘의 팁.

프로포션 에디팅을 할 때 저렇게 메쉬를 숨겨두면

떨어져 있는 메쉬로 인식되어 주변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입같은 걸 크게 벌릴 때 매우 유용

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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