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8

일주일간 애 어린이집 적응기라 작업할 시간이 나지 않아서 올스탑. 사실 시간은 났으나, 모닝커피가 더 탐이 났으므로(...) 어린이집 근처 카페에서 아내와 노닥거리다가(무려 3시간을) 집에 가는 호사를 부렸다. 일주일간 잘 놀았으므로 이제 다시 시작. 

 

일단 계획에 없었던... 정확히 말한다면 사양이 좋지 않아서 포기했던 판유리 반사 표현을 과감히 실행. 생각보다 느리지는 않은데, 반사체가 많아지면(=인물이 많아진다면)어떤 결과를 보여줄지는 모르겠다. 

커튼은 아무래도 폴리곤이 부담되기에 허리묶기를 포기하고 양쪽으로 밀어낸 모습 ( 사실 중학생이 거주하는 교실이라면 이쪽이 더 자연스럽지 않은가? ) 그 외 렌더러를 바뀐 기념으로 거울을 표현하고 창밖 패널을 설치했다. 라이트는 오히려 수가 줄었는데, 렌더러가 어떤 마법을 부렸는지 어쨌거나 환하게 표현해준다.

 

▲ 전체구조

뷰티샷 기준 렌더 엘리먼트 레시피

* ZDepth : 300-800

* mr AO : MaxDistance 20, FallOff Cubic

 

뷰티샷 기준 포토샵 Base합성 레시피

* 레이어 순서 : 컴플리트 - AO - 디퓨즈

 * AO

  * Curve : Point 108, 149

  * Hue/Satuation : 밝기 60

  * 레이어스타일 : LinearBurn

 * 디퓨즈

  * Hue/Satuation : 밝기 -20 (디퓨즈가 라이팅을 계산하지 않는 순수 컬러맵상태이기 때문에 실내씬에선 좀 어둡게 해줘야 톤이 맞는다.)

 * 이후 마스킹맵

 

뷰티샷 기준 포토샵 DOF합성 레시피

* Hue/Satuation : 밝기 -10

* ColorBalance : 파랑 + 10 (이 두가지는 뒷배경을 앞부분과 다르게 보이게 해준다.)

* LensBlur : Radius 6 ( 배경을 중심으로 찍을 땐 이건 체크해제 )

 

* 지금까지 날 괴롭혔던 의문의 렌더링 멈춤 현상은 mrAO를 패스로 뽑았을 때 생긴다. 해결책은 맥스를 시작한 후 예열을 해주면 된다. 간단한 씬의 AO를 한 번 뽑으면 이후로는 잘 된다.(?) 플러그인 매니저를 살펴봐도 정상적으로 로드가 된 상황. 물론 멘탈레이 관련이라 서비스팩으로도 해결이 안된다. 어쨌거나 해결책이 있어서 다행이기는 한데 좀 귀찮다.

 

* 그 외 BodyExporter스크립트 제작. 스샷은 꼴랑 한 장이지만 사실 여기에 가장 많은 시간을 썼다. 전에 제작했던 LinkAmbient를 내장하고 익스포트/임포트 과정을 빠르게 해준다. 마블러스는 파이썬을 쓰는 것 같은데, 정보가 너무 없어서 배우길 포기하고 수동으로 해야 하는 것이 조금 아쉽다.

11.19

테스트 원고 #2 제작돌입

 

원고 레시피

* 폰트 사이즈 : 일반 대사36pt

 

11.20

깔끔하게 잘 놀았다.(......)

 

11.21

작가가 머리카락옆부분을 채워달래서 채움. Shell두께 0.3

 

컷과 컷 사이의 간격, 글씨의 크기등을 고려한 배치 테스트. 글씨는 조금 줄이고(32pt) 컷사이의 간격을 좀 더 늘림(1.8비율)

컷이 생각보다 세로로 더 크다. 스마트폰이 정말 모든 걸 바꿔놨구나.

 

11.22

씬을 변경하려니 프로젝트 중간에 컴퓨터를 바꾼 것이 원인이 되어 텍스처경로가 다 깨졌고, 이로 인해 계속 고통받는 중.  애초에 바탕화면에 프로젝트를 설립한 것이 화근이었다. 파일이 이렇게 많을 줄 몰랐고, 일이 이렇게까지 복잡할 줄도 몰랐다. 캐릭터는 레퍼런스 참조가 불가능하여 카피해서 써야 하는데, 이로 인해 코로나처럼 복사할 때마다 잘못된 데이터가 양산되는 중. 철저한 방역이 필요하다. 난 이길 것.

 

11.23

놀라운 삽질을 경험중입니다.

11.24

코로나 때문에 애가 어린이집을 못가서 작업시간이 도로 짧아져버렸다. 흑흑.

 

11.25

작업시간이 짧아지다보니 컴터에 앉으면 바로 맥스를 켠다. 웹서핑따위 사치야.

 

11.26

등장인물이 늘어나며 생각할 것이 많아졌다. 

11.27

뭐했지..?

 

11.28

클로즈업샷의 고민. 작은 샷에서 잘 보이지 않았던 입은 확대장면에선 큰 문제가 됐다.

리터칭하기 싫었는데!

11.29

뭐했어?!(2)

 

 11.30

마블러스 - 맥스간의 데이터 교환을 담당하고 있는 스크립트인 BodyExporter가 문제를 일으켜 맥스를 뻗게 만들기 일쑤라 수정. 바이페드 오브젝트 중 COM은 따로 관리가 되는데(클래스를 달리 써야 한다), 이 키는 같은 프레임으로 이동시 2개의 키가 한프레임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2개가 겹쳐서 하나가 밀린 것처럼 처리되는 오류가 있었다. 

때문에 0프레임의 키를 모두 삭제 후 옮겨주어야 하는 번잡스러운 과정을 거쳐야 제대로 작동된다. 

 

12.01

마블러스의 기초데이터셋 폴더와 WIP데이터셋 폴더를 떨어뜨려 놨더니, 알 수 없는 오류가 나서 옷과 몸이 안맞을 때, 기초데이터셋 찾아가는데 한세월이라 폴더정리, 그리고 폴더정리후에 찾아오는 필연적인 맵깨짐 현상을 수정. 첫단추를 잘 꿰자. 흑흑

 

아래는 진행 중인 컷 편집 화면

 

Posted by IX.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라 2020.11.21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생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