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478

프로젝트 478 제작일지 #1

by IX. 2020. 9. 9.

09.09

마블러스 공부 4일차.(쯤 됐나..)

마블러스에선 트위스트 본을 맥스순정상태로 사용하면 오류가 난다. 해결법은 유니티와 같다. 트위스트 본의 부모를 ForeArm으로 지정해 주면 해결된다. 위로 든 팔이 해결된 상태. 오른쪽의 팔이 미결상태

9.10

당시에는 발목부분을 조여매 입는 바지가 유행이었다고 한다. 다만 오늘 만든 건 방향이 틀렸다. (다리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휘감아야 한다고 함.) 그 다음 밑단을 2번 접어올리는데, 툴에서 실제로 2번을 접으면 연산이 꼬인다. 때문에 1번만 접되, 물성값을 Trim_Full_Grain_Leather로 바꾸고 두께감을 줘서 형태를 단단히 해두자. 이 때 컬라이더의 굵기보다 렌더링의 굵기를 더 많이 주는 메쉬를 꽉 차게 만드는 느낌이라 더 안정감이 있어보인다.

무엇보다 만드는 순서가 중요한데, 일단 집히는 부분에 내부선분을 그어놓고 바지를 팽팽하게 땡겨서 접을 부분을 핀으로 집는다. 그리고 실제로 천을 어느정도 돌린 후에 이음새에 재봉질을 해야 한다. 그래야 접힘이 제대로 표현된다. 그 다음에 밑단을 접어올려야 하는데 이렇게 해도 한참을 덜덜거린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하면 깨지기도 한다. 이대로 괜찮은 것인가!?

9.11

계속 마블러스 공부중. 오늘은 셔츠 제작

9.12

마블러스 학습 7일차. 공식홈페이지에 멋진 튜토리얼이 있었다. 마음은 급한데 '돌아가야 한다.'라는 생각이 든다. 최대한 기능을 익히는 게 중요한 시점.

9.13

8일차. 공식홈페이지 튜토리얼 학습 중

9.14

9일차. 여전히 튜토리얼 중

9.15

계속 학습.학습.학습.

9.16

11일차.